CampusOK 유학원
GCN 유학회사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CampusOK 유학원
지도로 검색
상세조건 검색
스페셜 패키지 프로그램
무료영어스터디
1:1 MSN 상담
HOME > 뉴질랜드 > 국가정보 > 생활정보
뉴질랜드의 화폐단위로는 Dollar($)와 Cent(¢)가 있으며 100¢가 1$이다.
지폐(bill) : $5, $10, $20, $50, $100
동전(coin) : 5¢, 10¢, 20¢, 50¢, $1, $2
※ 미국이나 호주 환율 보다 저렴해서 물가수준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유학생 대상의 의료보험제도는 없고 뉴질랜드 현지에 도착한 후에는 학교측으로부터 건강보험에 가입할 것을 권유받는다.

뉴질랜드에서는 상호의료협정을 맺은 영국, 호주유학생들에게는 기간에 관계없이 의료보험 혜택이 주어지지만 그 이외의 국가에서 온 단기 어학 연수생의 경우는 의료보험 혜택이 제공되지 않는다.

뉴질랜드 국내에는 공공 의료제도가 있으며, 현지에서 민간보험에 가입하는것은 2년 이상 거주자만 가능하다. 공공의료제도의 하나로 사고보상제도가 있어 현지에서 사고를 당해 부상했을 경우, 상해에 대해서는 일부가 적용되며,입원비 정도의 소액인 질병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출발전에 미리 유학생보험을 가입하고 출국하시거나 현지 학교의 건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학교에서는 등록의 조건으로 해외유학생들에게 보험가입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 버스 이용자기 많이 증가하여 노선이 많이 늘었으나 아직도 많이 불편하다. 인구가 매우 적은 나라이므로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이 안 되어 있음을 미리 이해하고, 장기 체류 시는 반드시 자가용 차량을 준비하여야 한다.

다만 이자 수입을 위해서 여유 자금은 일정기간 동안 정기예금으로 예치해두는 것이 유리하며 입출이 잦은 일반 구좌에는 가급적 적게 잔액을 유지하는 것이 사고 예방 측면에서 유리하다.

하나의 통장번호로 수표사용, 현금카드사용, 약간 이자가 높은 저축성 예금, 정기예금 등 모두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요즈음 사고 예방 측면에서 여행자 및 방문자에게는 수표책을 발행하지 않는 은행이 종종 있으나 이는 규정에 없는 내용이므로 요구하면 발행하여 준다. 기본적인 은행 용어를 익혀서 외워 두는 것이 좋다.

식당, 호텔, 미용실, 택시 이용시에도 Tip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주지 않아도 무방하며, 호텔 투숙시나 식당 계산서에도 Tip개념의 서비스 요금(service charge)이 포함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