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OK 유학원
GCN 유학회사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CampusOK 유학원
지도로 검색
상세조건 검색
스페셜 패키지 프로그램
무료영어스터디
1:1 MSN 상담
HOME > 영국 > 국가정보 > 생활정보
 

1파운드는 100펜스이며 지폐는5, 10, 20, 50 파운드의 네 종류이고 동전은 1,2,5,10,20,50,펜스와 1파운드의 7종류가 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독자적으로 통화를 발행하고 있지만 영국 내에서도 통용이 되며 북아일랜드도 같이 사용된다. 하지만 아일랜드의 통화는 영국에서 사용할 수 없다.

 
이 제도에 해당되지 않는 학생들은 의사의 진료를 받을 때마다 진료비를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6개월 이하의 단기여학연수생인 경우 본국에서 미리 적당한 의료보험에 가입해 두어야 한다.

영국의 NHS의료혜택을 위해서는 가능한 빨리 의사에게 등록을 해야 한다. 도착하자마자 주요 우체국이나 공공도서관 등에서 의사의 명단을 구하거나 전화번호부의 주소를 찾아 의사를 결정한 후 병원에 가서 진료가능자 요청을 할 수 있다.

대학의 경우 학교 내에 Health Centre가 있으면 그곳을 이용할 수 있다.
등록하는 방법은 병원을 찾아가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며칠 안으로 의료카드를 받게 된다. 이 의료카드에는 신청자의 NHS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므로 분실해거는 안된다. 참고로 치과나 안과는 무료처방이 되지 않으며 돈을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비상시에는 담당 의사나 구급번호999를 돌리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양국에서는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약을 판매하고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영국이라 하면 롤스로이스가 잘 알려진 만큼 자가용이 많이 보급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반적으로 전차와 버스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전차는 국영 Inter City가 전국에 노선을 가지고 있어 매우 편리하다. Inter City는 1등(그린 차)과 2등(보통 차)으로 구분되며, 2등은 1등의 3분의 2 정도의 요금이 든다. 지하철도 영국의 명물 중 하나이다. 런던을 비롯하여 글라스고우와 리버풀 등의 도시에는 지하철이 있어서 대단히 편리하다. 요금은 편도가 최저 70펜스로 한국보다 비싸지만 1DAY 패스나 정기권은 저렴한 편이다. 도시간의 여행은 버스 또는 기차로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학생에게는 최고 50%까지 할인하여 준다.

잉글랜드의 웨일즈 지역을 빠르고 안전하게 연결해 주는 National Express는 연중 매일 운행되며 모든 노선이 2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 스코트랜드를 가고자 할 경우에는 스코티쉬 씨티링크를 이용하여야 한다. 런던 중심부와 주변 도시를 이어주는 그린라인 코치도 있다.
London, Hastings 등 영국의 큰 도시에는 Tube(또는 Underground)로 불리는 지하철이 있다. 영국의 지하철 시설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열차의 크기나 모양이 독특하다. One-Day Travel Card를 구입하면 튜브(Tube)는 물론 버스까지 하루 종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보통 Black Cab과 Mini Cab의 두 종류가 있다. Black은 차 뒷면에 등록번호를 나타내는 흰색 금속판과 Hackney Carriages라는 표시가 붙어 있다. 택시를 기다려야 할 경우 운전석 창문에 오렌지색 불빛이 켜진 택시를 손을 들어 세우면 된다. 내릴 때는 10%의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Service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웨일즈 지역까지 모두 연결된다. 거의 모든 철도노선에 일등석과 보통석이 있으며 경제적인 보통석으로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장거리 기차에는 식당차가 있으며 여기서 스낵이나 음료, 그리고 식사를 할 수도 있다. 기차로 여행하려는 사람은 BritRail Pass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BritRail Pass는 유효기간에 따라 세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지정된 8일 중에 4일, 15일 중에서 8일, 또는 한달 중에서 15일을 여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BritRail Pass는 영국에서 판매하지 않으므로 영국 출발 전에 구입해야 한다.

다만 자신이 받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개인적인 관행으로 지켜지고 있을 뿐이다.

호텔에서는 대부분의 호텔이 봉사료를 청구서에 포함하여 책정에 놓고 있다.
대략 전체 비용의 15%이내에서 정해지는데 짐꾼에게는 짐 한 개당 30펜스 정도를 주는 게 보통이다.
택시의 경우는 요금의 10~15%를 팁으로 주고 있으며 식당 등의 음식점에서봉사료가 청구서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음식값의 10~15%정도를 주면된다. 한편 극장이나 주유소 등에선 팁을 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