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OK 유학원
GCN 유학회사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CampusOK 유학원
지도로 검색
상세조건 검색
스페셜 패키지 프로그램
무료영어스터디
1:1 MSN 상담
HOME > 영국 > 대학과정 > 대학과정 안내
 
학부 과정의 학위들로써는 인문과학(BA : Bachelor of Arts), 교육학(BEd : Bachelor of Education), 공학 (BEng : Bachelor of Engineering), 법학(LLB : Bachelor of Law), 의학(MB : Bachelor of Medicine), 과학(BSc : Bachelor of Science) 등이 있다.

영국 대학의 1년은 3학기( Autumn Term, Spring Term, Summer Term)로 나뉘어지는데 대부분 대학은
매년 9월에 신입생을 모집한다.

학교에서는 원서를 1년 전부터 받아들이는데 보통 학기가 시작되는 해의 3월경에 입학신청을 한다.
영국의 모든 대학의 입학신청은 UCCA 즉, 대학 입학 공동관리 위원회를 통해서 하도록 되어 있다.
원서를 작성한 후에는 학교에서 제시하는 전형료와 함께 UCCA로 직접 보내야 하며 다음해의 가을 학기를 위해서는 늦어도 9월부터 12월 중순 사이에는 지원을 해야한다. 입학심사는 3월에서 6월 사이에 있으며 입학가능 여부는 1월부터 9월까지 어느때나 결정될 수 있다. 영국대학은 거의 9,10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며 1년에 3학기로 구분되어진다. 한학기는 8 ~ 10주로 되어 있으며 1학기는 대개 9월이나 10월부터 12월까지, 2학기는 1월부터 3월, 3학기는 4월부터 6월 혹은 7월까지이다.

영국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보통 2~3과목의 GCE(대학 입학자격고시) A레벨과 여러 과목의 GCSE (중등교육 수료자격고사) 성적이 요구되며 대학 지원업무는 UCAS를 통해 이루어진다.

영어 실력이나 학습능력이 부족한 외국 학생들을 위하여 University나 Polytechnic에서 Bridging Course를 개설하고 있으며 점차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1~2년 정도의 Bridging Course는 영어와 정규과목을 동시에 공부하고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본 과정으로 진학하게 된다. 이 경우는 고교 졸업의 학력만으로 GCE를 거치지 않고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14세 정도가 되는 학년부터 이 시험을 위한 준비과정을 가지고 있는데 의무교육을 마치는 16세에 응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짜고 있다. 필수과목은 국어, 수학 외에 학교에 따라서 불어, 이과, 종교가 포함된다. 영국의 교육은 가능한한 폭넓은 학습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그다지 어렵지는 않지만 부족한 영어실력 때문에 힘든 편이다. 연령제한은 없어서 몇번이라도 재응시가 가능하다.

※ GCE-A (General Certificate Examination - A leavel : Advanced level)

GCSE가 일반 교양인데 비해서 A레벨은 고도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대학진학 희망자는 대학에서의 희망전공 혹은 장래의 직업 등을 고려한 후에 보통 GCSE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과목중 2~3과목을 선택한다. 통상 의무교육후 6th-Form에 속해서 2년간의 교육을 거쳐 시험을 친다. A레벨 시험은 한국의 대학졸업논문에 필적할 정도로 고도의 내용으로 알려져 세계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두 과목의 A-Level pass와 세 과목의 GCSE O-Level pass 또는 한 과목의 GCSE O-Level과 세과목의 A-Level pass 및 이와 동등한 기타의 자격을 소지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격을 취득했다고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각 교육기관에서는 원서에 의해 자체적으로 최종 결정을 내린다. 이 단계에서 선발되면 지원과정에 입학할 확률이 높아진다. 유학생의 경우에는 각 대학마다 규정이 다르므로 사전에 전문 상담 기관이나 대학에 직접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자는 GCSE O-Level에 동등한 자격을 인정받지만 영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공부를 더해야 한다.
영어는 필수요건이다.

대학마다 요구하는 등급이 조금씩 다르지만 IELTS시험에서는 6~6.5, TOEFL시험에서는 550점 이상을 요구하며, 그 외에 UCLES의 Cambridge First Certificate of English (FCE) 또는 Cambridge Certificate of Advanced English (CAE) 또는 Cambridg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CPE)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 경우, 영국의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Foundation/ Bridging course에 입학하여 9~12개월의 학습과정을 거친 후 대학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 고등학교의 졸업성적이 학교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해야 하며 영어의 구사능력도 일정 수준을 만족 시켜야 한다.

그러나 모든 대학들이 외부 시험관제도를 채택하고 다른 대학에서 초빙된 외부시험관에 의해 시험이 치러지므로 대학간의 학위 수준이 평준화된다.

각 대학의 규모나 지리적 위치 그리고 제공하는 과정은 대학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서 학생들에게는 광범위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셈이다. 대학측은 학생들의 독자적인 사고 능력과 자율적인 학습에 주안점을 두는 교육방식을 실시하며 학부과정 마지막해 (3학년)에는 졸업사정 결정에 결정적인 연구 프로젝트나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