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OK 유학원
GCN 유학회사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CampusOK 유학원
지도로 검색
상세조건 검색
스페셜 패키지 프로그램
무료영어스터디
1:1 MSN 상담
HOME > 호주 > 국가정보 > 생활정보
뉴사우스웨일즈, 퀸즐랜드, 타스마니아, 빅토리아, 캔버라 : 한국시간+1시간
남호주, 북부 자치구 : 한국시간 + 30분
서호주 : 한국시간 -1시간
※ 써머타임 적용 :
대부분의 주에서는 10월말에서 3월말까지 서머타임을 실시하고 있다. 서머타임 기간에는
평균시간보다 시계를 1시간 빠르게 조절해야 한다.

대도시 지역은 구간(Zone)으로 나뉘어져 있고 승차권의 종류나 요금은 가려고 하는 목적지와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종류의 대중 교통 수단이든지 편도(Single) 승차권 또는 왕복 (Return) 승차권을 구입 할 수 있다. 만약 지속적으로 대중 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일일 티켓보다 한 주나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정기권을 사는 것이 저렴하다.

어떤 지역에서는 여러 교통 수단을 탈 수 있는 멀티플 트립 티켓(Multiple-trip Ticket)도 살 수 있다.

호주에서는 한국처럼 통장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통장이 없이 신분증을 가지고 도장대신 사인으로 모든 일을 해결한다. ATM(현금 자동 인출기)에서는 24시간 연중무휴로 현금입금, 출금업무를 볼 수 있고 대개 은행밖에 설치되어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주위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하루 최고 인출 한도액은 $800이며 각 구좌마다 한달 동안 인출할 수 있는 횟수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그 횟수를 초과하여 ATM기를 이용하여 인출할 경우 수수료가 부과된다. 또한 은행 수수료는 은행마다 각각 다르므로 은행구좌를 개설하기 전에 수수료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뒤 은행 거래를 시작해야만 한다.

호주도 다른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현금보다는 신용, 직불카드나 수표의 사용이 더 보편화되어 있기도 하다. 호주에서 은행을 개설 하는 방법도 간단한데 여권, 입금할 돈, 호주 내 주소(주소가 없으면 우편물을 대신 받아 줄 곳)을 준비하여 안내(Requirement)로 가면 직원이 다 알아서 해준다. 호주에서는 보통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카드만을 받아 사용을 하는데 은행 카드는 1주일 후면 주소지로 배달이 되고, 비밀번호(Pin Number)를 이용하여 ATM(현금자동인출기)에서 필요에 따라 찾아 쓸 수 있다.

소수점 단위로 봤을 때 1달러는 100센트에 해당된다. 지폐는 주로 5불, 10불, 20블, 50불 그리고 100불로 발행되고 있고 5센트, 20센트, 50센트(모두 은회색)그리고 1불과 2불(황금색)짜리 동전이 사용되고 있다. 1센트와 2센트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5센트가 가장 낮은 통화 단위이다.

호주의 지폐는 화려한 색이며 재질은 플라스틱이다. 그리고 동전은 $2짜리 동전이 $1짜리 동전보다 작다. (금색동전은 작을수록, 은색동전은 클수록 가치가 있다.)

의료보험은 메디뱅크 프라이빗(Medibank Private)이라는 호주에서 가장 큰 보험회사가 호주정부를 대신하여 유학생 및 호주시민을 위한 의료보험을 운영하고 있다.

호주전역에 걸쳐 약300개의 사무실이 개설되어 있어 어디에서 공부를 하든 관계없이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학생이 내는 의료보험비는 유학생만을 위한 것이며 호주시민들과 별도로 다루어져 호주시민의 경우보다 저렴하다.

호주에서의 병원이용은 주로 갑작스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많이 이용하게 되며, 병원 외에도 여러가지 진료소 및 지역 상담소를 볼 수 있다. 호주의 약국에서는 의사로부터 처방전을 받지 않고는 약을 구입할 수 없으며, 가벼운 두통약 등은 구입할 수 있으나 그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