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OK 유학원
GCN 유학회사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커뮤니티 사이트맵
CampusOK 유학원
지도로 검색
상세조건 검색
스페셜 패키지 프로그램
무료영어스터디
1:1 MSN 상담
HOME > 호주 > 대학과정 > 대학과정 안내
직업 기술 교육은 보통 직업 교육 및 연수(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라고 불리우며 직업에 보다 연관되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학업에 중점을 두는 실무 중심 의 교육이다.

호주의 직업 기술제도는 오랜 역사의 기술 교육 전통, 십여년에 걸친 개정 작업과 소비자들의 필요와 질적 주문에 의해 이루어진 국가적 교육 제도의 결과이다. 호주 직업 기술 과정의 성공적인 결과와 높은 수준은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재 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과같은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 그들 자체의 교육 시스템을 계획할때 호주의 직업 기술 교육을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

직업 기술 과정를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은 실질적인 면에서 서구 사회 및 국제적 관례에 대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게 된다.
전문 대학들은 학교 자체에서 수여하는 증서 외에도 독립된 시험 기관이 실시하는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많은 교과과정이 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을 수여하는 기관에서는 교육을 직접 실시하지 않는다. 시험 요강은 관련 산업계의 대표, 기술 교사 및 정부 심사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 위원회가 마련한다.
산업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학습
다양한 코스 & 기간
개인적 교수법-한 학급 학생수가 보통 15명 최대 30명정도
적극적인 산학 협동 관계
대학교로의 수월한 편입학 제도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하면 직업기술 학교에 입학 할 수 있다. 공식 영어 점수 - TOEFL530-550 혹은 IELTS5.5 이상의 점수 요구. 점수가 없을 경우 해당 학교가 인정하는 어학 연수 기관 혹은 부설 영어연수 센타에서 일정 기간 영어 연수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예체능 계열일 경우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전국 39개 대학 중 세 개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이 연방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국립 대학교이다.

그러므로 호주 대학교들은 그 질적 수준의 유지를 위해 연방 정부에 의해 매년 평가되며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총 39개교인 호주대학은 상대적으로 숫자가 적어서 대학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기적인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호주의 대학교들은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나 한 대학에서 모든 전공을 다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며, 각 대학이 특정 분야에 있어 특성화 되어 있는 경향이다. 연구 중심의 대학이나 실용적 프로그램의 대학등 일반적인 특징에 따라 대학이 분류될 수 있으나 한국과 같은 대학간의 수준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전문대와 연계가 강화되어 전문대의 Diploma과정 이수 후 대학에 학점 인정을 받고 입학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특정 전문대와 학점 인정협정을 맺고 있는 경우도 많다.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생 :
학부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Foundation Studies 과정 (대학 예비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일부 대학은 고교 성적 우수자의 경우, Foundation없이 학부 1학년으로의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의 고등교육(고교 이상) 이수 학생 :
대학 1학년 과정을 마쳤거나 전문대학에서 2년을 마쳤다면 곧바로 대학 학부 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IELTS 6.5 (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 부분 중 작문은 6.0 이상) 또는 TOEFL 550-580점 (작문시험 TWE가 4.5-5.0)이며 CBP는 233점 정도이다. 대학에 따라서 특정학과의 경우 더욱 높은 점수를 요구하기도 하는 등 각 대학과 학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유학 준비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 희망학교, 학과에서 요구되는 영어점수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호주 대학교는 전공하려는 분야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하고 있다.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한국 또는 다른 나라의 전문대 또는 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나 전혀 다른 분야의 학점은 인정받을 수 없다. 성적 증명서와 학과 내용 설명서(Syllabus)를 학과 담당자에게 보내거나, 입학 후 2월 수강신청 전의 학점 인정 기간(2월 중순)에 학과 담당자와의 개별 면담을 통해 결정된다.

학사학위 이후의 일 년의 연구과정이다. 학사과정의 성적 우수자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며, 전공 분야의 전문화된 연구와 논문 제출이 요구된다. 이 1년 과정을 마치면 석사 연구 과정 또는 박사 학위로의 입학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호주대학교의 석사과정은 4가지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국의 석사과정과 동일한 Master 학위는 주로 수업을 듣고 여러 개의 짧은 논문(essay)이 요구되는 Master Course work과정과, 수업 없이 연구만을 통한 졸업논문에 의해 학위를 받게 되는 Master Research과정이다. 그리고 Master학위의 전단계로서 Graduate Certificate(준석사 수료)와 Graduate Diploma(준석사과정)이 있다.
Graduate Certificates 와 Graduate Diplomas
2년간의 연구 과정으로 박사학위와 비슷하다. 학사학위 소지만으로는 입학이 어려우며 Honours degree (우수 학사학위)나 한국에서의 석사학위 이상, 또는 연구경력을 증명하여야 한다.
Masters Coursework Degrees (석사학위)
일반적으로 학사학위 소지자들은 1.5-2년, Honours(우수학사) 학위 소지자들은 1년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 1년의 석사학위도 있다. 학부 전공과 다르다면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없으며 Graduate Diploma과정을 먼저 이수한 후 석사과정에 등록할 수 있다.
호주 대학 과정의 꽃으로 불리울 정도로 높은 수준의 학문연구가 이루어지는 최고의 학위 과정이다. 개인의 연구 주제에 따라 지도교수가 배정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스스로 연구를 하여 최종적으로 논문에 의해 학위가 수여된다. 최근에는 학과나 개인의 자격요건에 따라 수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Master Research Degree (연구 석사 학위)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각 1학기와 1년 동안 풀타임으로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 과정들은 학부의 전공과 연결되거나 또는 관련없이 특정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마련되어 있으므로 학부 전공과 다른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이 과정들을 통해 이후 Master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다.
Doctoral Degrees (박사학위)
연구과정과 논문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석사학위나 Honours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최소 3년-5년간 풀타임으로 연구해야 한다. 몇몇 대학은 연구 과정으로 들어가기 전의 예비 과정으로 수업 수강을 필수로 요구하기도 한다.
호주언어학회 본부를 운영하고 있는 시드니의 맥콰리 대학교(Macquarie University)에서 1998년부터 석사과정에 한국어 통역 및 번역과정을 처음 개설하였다. 동시 통역과정으로는 호주에서 유일하게 개설된 과정으로 현재 소수 한국 학생들이 등록하여 공부하고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통역사 또는 전문 번역사로 활동할 수 있다.
대학 예비 과정은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유학생을 위한 특별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제공되는 대학예비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를 하면 그 대학으로 입학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대학 예비 과정에서 이수한 학점 인정을 해 주는 학과도 더러 있다.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학생이 호주의 대학으로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학예비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호주의 대학이 우리나라와는 달리 1학년부터 전공 공부를 시작하는 3년제 과정이 많고, 호주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대학 진학 시험을 준비할 때부터 이미 전공과목에 대한 기본 학습을 마치고 진학 하기 때문이다. 유학생들의 경우 대학 예비 과정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 기본 지식뿐만 아니라 호주의 교육방식에 익숙해지고 영어 실력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학교 진학 시 별도의 입학시험이나 영어시험 없이 대학 예비 과정의 성적에 따라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대학 예비 과정은 대개 연초(2월) 연중(7월) 2번의 입학시기가 있으며, 몇 몇 학과는 연초에만 입학이 가능하다.
7월 학기에 입학을 할 수 없는 대학 과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예비 과정 후 바로 대학에 진학 하려면 연초인 2월에 대학예비과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입학지원서는 최소한 학기개강 6주 전에는 보내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11학년 이수(성적 우수자) 혹은 고등학교 졸업
영어 점수 (English Requirement) : IELTS 5.0-6.0
학교 지원 (구비서류)
대학 예비과정 지원서
고등학교 졸업, 성적증명서, 영어 점수 (TOEFL 또는IELTS)
학교에서 Offer letter와 Invoice등이 도착하면 학비와 의료보험료 (OSHC)를 송금하고, 또한 숙박에 대한 학교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기숙사 신청서 또는 하숙 신청서를 학교로 보낸다.
입학 입학허가서(eCoE)를 받은 후 학생 비자를 신청한다.